보드 게임 일기

23.07.09 브라스 버밍엄

jamong5 2023. 7. 10. 01:34

BRASS BIRMINGHAM

 

유로게임 플레이 일기를 한 번 남겨볼까한다ㅎㅎ 그래도 한 달에 한두번씩은 쓸 수 있을 것이다.

 

143점인가로 1등했다. 2등과는 2점 차이였다. 이날 복기한걸 적어보려한다.

 

지도

 

개인판

 

전체적인 테크

이전엔 도자기 테크로 1등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엔 다른건 하나도 안쳐다보고 면직물만 팠다. (하나 빼고 다 짓거나 개발로 제거)

 

아쉬웠던 플레이, 보완 전략

1. 대출 후 상환 전략

초반 대출이 고효율 액션이라는건 알고 있었다. 다만.. 대출 타이밍을 잘잡아야한다. 안그러면 라운드마다 이자 상환하느라 1턴 30원 액션이 12원 액션까지 떨어질 수 있다.. (이번에 타이밍 잘못 잡아서 돈이 급하지도 않았는데 6원씩 3라인가 4라를 갚음ㅠㅠ) 초반 대출 후에 회복 전략이 있어야한다. 철광이나 석탄을 자원 시장에 밀어넣으면서 회복시키는게 제일 좋다. 혹은 기본 맥주가 달려있는 판매처를 빠르게 선점해서 1액 1판을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극 초반에만!) 기본 맥주에 달린 부가 효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면 더 좋다.

 

초반 자원 소비 경향을 보니까 "개발로 철광 소비 -> 제철소 지으면서 석탄 소비 -> 탄광" 흐름이 있었다. 인당 개발 1턴으로 총 8철광을 쓰면 2명이 제철소를 뒤집을 수 있다. 탄광의 경우 1렙 탄광에 석탄 2개가 붙기 때문에 기본 비어있는 시장 2칸에 밀어넣을 수 있다.

첫 라운드는 액션을 1번만 하기 때문에 이때 1 대출을 떙기고 소비 0원으로 다음 라운드에 바로 길-석탄 액션으로 회복하고 시작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2. 초반 네트워킹

1시대는 다리 놓기가 힘들어서 복작복작한 곳에 같이 상생하는게 좋다. 내가 직접 다리 놓고, 건물 짓고 하려면 턴이 너무 많이 든다. 그러면 이미 상생 지역에서 내가 먹고 싶었던 액션들을 다 먹은 이후일 것이다. 이번에 내가 혼자 놀다가 놓친게 너무 많았다ㅋㅋㅋ

1시대 중반쯤 대출 상환이 어느정도 안정화 됐다면 혼자 놀기를 시작해도 좋다. 혼자 노는 곳에 2렙 이상의 건물로 미리 네트워크 알박기를 해놓으면서 주변에 맥주칸을 남겨놓는게 굉장히 괜찮다. 특히 서쪽의 맥주 독점 창고 2곳 중 하나 정도를 2시대에 선점할 수 있도록 깔아놓으면 매우 좋다.

 

괜찮았던 전략

1. 대출은 1시대에, 횟수는 5~6회. 혹은 자원 공급 테크

너무 많이 받아서 돈이 남으면 문제가 되지만 일단 1시대가 끝나기 전에 충분한 총알과 맥주를 뚫을 수 있는 알박기가 되어있는게 중요하다. 2시대에 초반에 1맥, 5원 추가로 철길 하나를 더 놓으면서 네트워크를 늘려 놓는게 매우 고효율 액션이기 때문.

이번에 게임을 보니까 테크가 크게 두가지가 있다. 대출로 돈을 풀로 땡기면서 수입을 0 근처로 계속 맞추거나, 약간의 대출 후에 자원 독점 공급으로 빠르게 수입 레벨을 올리는 방법. 판매는 몰아서 파는게 효율이 좋기도하고 수입 레벨이 2~3정도로 매우 적게 올라간다. 근데 자원 공급처는 한 번에 7씩도 올라가기 때문에 자원 공급을 빠르게 뒤집으면서 수입 레벨을 올리는 방법도 좋은 테크였다.

 

2. 맥주 독점 창고 선점

판매 테크를 탄다면 이게 진짜 꿀이다. 1액 2다리 때문에 맥주가 씨가 마른다. 최대한 배째다가 막타를 "양조장-일괄판매"로 끝내는게 효율이 매우 좋았다. 이때 고랩 면직물 3개를 한번에 팔면서 얻은 이득이 매우 컸다.

 

3. 판매 독점

기본 제공 맥주를 나만 쓴다니, 너무 달다~ 이번 게임엔 1 상자, 1 면직물, 1 (세미) 도자기, 1 자원공급처를 맡으면서 경쟁이 없었기 때문에 판매 배째기가 좋았다.

 

4. 개발 + 한우물파기

개발이 매우 효율이 좋은 액션이었다. 치열한 자리 싸움에 휘말리자 않는 타이밍이 왔다면, 그리고 철이 싸다면 개발을 할 것. 개발로 떼어내고 고렙 판매를 하는게 점수 효율이 제일 좋다.

 

5. 카드 운빨 망겜

운빨 망겜 요소는 최대한 대책을 세워 놓는 수 밖에..

카드는 왠만하면 내 손에 있는 걸 최대한 활용해서 액션을 구상하는게 좋은 것 같다. 와일드 카드 1액션이 진짜 겨자먹기다. 네트워크가 너무 끊기지 않도록 숨통을 항상 뚫어놓자.

 

6. 1다리 4점 이상이면 굿. 5점 이상이면 꿀자리!

대충 계산이 그렇다. 주변에 4건물 이상 올라가는 다리가 잘 없고, 2짜리 길점수 건물이 잘 없다. 면직물 테크라면 "키더민스터-웍세스터"는 꼭 먹을 것

그리고 우톡스터 카드를 빨리 뽑았다면 1시대에 2렙 이상 양조장으로 꼭! 알박기 해놓을 것ㅋㅋㅋ 2시대에만 네트워크를 놓을 수 있는 이유가 다 있다. 젖과 꿀이 흐르는 양조터 우톡스터!!

 

7. 판매처와의 거리를 보고 테크를 결정하자

멀지 않은 곳에 팔 수 있는 테크를 잡는 걸로. 예를 들어서.. 상자를 못파는 옥스퍼드와 글로우세스터? 버밍엄-상자 테크의 폭망 신호가 아닐까

 

다음엔

다음엔.. 상자 2렙 5렙 개발 소대출 풀이자 한우물 테크를 해볼까? 상자가 챙겨야할게 좀 더 많아 보인다. 남의 네트워크 한중간에는 3, 7렙 상자를 박아넣기라던가..?

그리고 길 깔 때는 무조건 맥주 근처를 노리자!!